인공지능 에이전트의 정의
인공지능 에이전트란 인간의 자율성을 가진 소프트웨어입니다.
기존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는 인간의 직접적인 개입이 필요했다면, 인공지능 에이전트는 독립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 행동까지 수행하는 한 단계 더 발전된 AI 소프트웨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I 에이전트 시대가 도래한다면 배달을 시키거나, 일정을 확인해 예약하는 등 사람이 직접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처리하던 일들을 인간의 개입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픈 AI는 AI개발의 궁극적 목표(인공일반지능)로 가는 5단계 중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3단계로 명명했습니다.
1단계는 챗봇 수준에 해당하는 기술이고, 2단계는 추론이 가능한 기술이며, 3단계인 인공지능 에이전트는 인간을 대신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기술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기업들의 인공지능에이전트 개발 현황 및 전망
애플 - 음성인식 '시리'에 챗 GTP를 심은 자사 첫 생성형 인공지능 인텔리전스를 정식 출시하면서 사용자의 여러 업무를 처리해 주는 개인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진어플의 사진을 검색할 때 이용자가 자주 찍은 사진에 대한 추천검색어가 제공되어 빠르게 사지을 찾고, 메일이나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에서 쓰는 글을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해 주며 사용자가 선택한 문체와 스타일에 따라 상황에 적합하게 조정해 재 작성을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 코파일럿 스튜니오와 힘을 합쳐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자율형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고객이 직접 개발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헬프데스크부터 직원 온보닝까지 여러 업무를 지원할 수 있으며, 맞춤형 비서 역할 등의 기능을 갖춥니다.
챗봇과 달리 인간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수준의 시스텝입니다.
앤트로픽 - 구체적인 행동지시를 내리지 않아도 스스로 필요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동작을 수행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컴퓨터 유스'의 테스트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이용자의 컴퓨터 화면을 읽을 수 있으며 이용자의 컴퓨터 화면에서 일어나는 일을 해석해 커서를 누르고 텍스트를 치고 탐색이 가능합니다.
구글 - 자사의 브라우저인 크롬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품을 구매하고, 예약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서비스 '프로젝트 자비스'를 공개할 예정
자비스는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화면 내용을 캡처하여 이미지와 텍스트를 분석하며, 커서를 클릭하거나 텍스트를 검색합니다. 단순히 업무를 도와주는 것을 넘어서 스스로 위험을 감지하여 해킹에도 관여합니다.
오픈 AI - 컴퓨터를 사용하여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에 집중한 인공지능 에이전트 공개 예정입니다. 오픈 AO가 개발 중인 에이전트는 PC용 에이전트와 개인비서에 가까운 에이전트로 2종류입니다.
PC용 에이전트는 문서를 알아서 찾고, 분석하며 그를 종합해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다른 소프트웨어에 입력하는 등 이 과정에서 인간이 원래 했던 커서의 이동 키보드입력 클릭등의 일을 대신합니다.
AI개인 비서에 가까운 에이전트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여행 일정을 세우며, 그에 맞게 항공권과 기차표까지 예약하는 등 웹 기반 작업을 처리합니다.
카카오 -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인공 지는 에이전트를 접목하여 만든 '카나나'를 공개했으며, 자료검색과 요약 등 업무 자동화 기능을 갖춘 '코드 버디'를 카카오 사내 업무 시스템에 자체적으로 도입했습니다.
카나나는 카카오톡과 별개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며, 사내에서 테스트 버전 이용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인공지능 에이전트가 상용화된다면?
인공지능 에이전트가 인간을 도와 인간이 좋아할 만한 배달 음식을 주문하고, 일정을 확인해 비행기표를 직접 예약하고, 택시를 호출하는 일상적으로 많은 부분에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인간이 인터넷을 사용할 때 대부분 관여할 수 있는데, 회사의 업무보고와 정보분석 등 다양한 부서에서 인공지능 에이전트가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SF영화에 나오는 나만의 AI비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에이전트 상용화의 과제
- 데이터 보안 문제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운영하려면 많은 양의 데이터를 획득하고 저장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튼튼한 보안시스템 기반이 되어있지 않는다면 데이터 유출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윤리적 문제
인간의 검토 없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한다면 AI모델은 특정 상황에서 공정하지 못하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결과를 도출할 수도 있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즉석식품판매제조업vs식품제조가공업 비교/위생교육신청/준비물 (4) | 2025.01.17 |
---|---|
소상공인진흥공단 소상공인 정책자금 직접대출 대리대출 (3) | 2025.01.07 |